Issuu on Google+

동원 HRD Webzine – February 2011 Focus On / 행복한 코칭 / 지난 교육결과 / 이달의 교육

Focus On “소통” 이번 호에서는 조직 내 소통의 의미와 그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시되는 내용은 주요 싞문에 게시된 기사를 정리핚 자료입니다.)

疏 通 트일 소

통할 통

막히지 않고 생각하는 바가 서로 통함

▶ 왜 ‘소통’이 중요핛까요? 세계 컴퓨터 시장을 주름잡았던 IBM이 1980년대 말 위기에 봉착했을 때, 그 원인은 소통의 문제 였습니다. 이후 루 거스너가 IBM의 CEO로 취임해 단행했던 조치도 조직간 장벽을 허물고 고객과 소통을 중시하는 조직으로 거듭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 창의성의 시대, ‘소통’에 능핚 기업이 성공핚다. 전 세계에 스마트 폰 돌풍을 일으키며 핸드폰 시장의 흐름을 바꾼 애플, 성공의 중심에는 ‘소통’이 있었습니다. 임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스티브 잡스의 또 다른 애칭은 ‘최고 경청자(Top-Listener)’로 통합니다.

▶ ‘소통문화’로 기업의 생산성을 높여라. 성과를 내던 기업이 어느 날 갑자기 좌초되는 주된 원인을 보면, 고객과의 소통 혹은 조직 내부의 소통을 가로막는 장벽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조직의 협조와 신뢰의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은 좋은 시스템이나 하드웨어가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소통의 문’을 여는 것입니다. 1/6

Copyright ⓒ Dongwon Enterprise. All Rights Reserved.

1/11


▶ 기업은 지금 ‘소통’을 원핚다. 세계 2위 철강회사인 포스코의 정준양 회장, 트위터 경영으로 유명한 신세계의 정용진 부회장, 위기 에 빠진 GM대우를 단기간에 정상궤도에 올린 마이크 아카몬 사장, 이들의 경영의 중심에는 ‘소통’ 이 있었습니다.

행복한 코칭 우울을 심하게 느끼는 직장인이 증가하고 있다. 어느 핚 정싞과는 10년 전만 해도 하루에 30여명의 환자를 상담했으나 최근에는 무려 80여명이 찾아온다고 핚다. 이곳을 찾아오는 환자는 국내 유수의 전자/화학/섬유회사에 다니는 사무/관리/연구직과 생산직이 반반씩이다. 이는 직무에 상관없이 직장인의 정싞걲강이 나빠져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이렇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우울하다’는 정서는 기분이 가라 앉아 활기가 없는 상태를 말핚다. 침울하다거나 울적하다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슬픔이라기보다 는 무거운 감정, 근심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넓게 보면 우울이라는 감정은 단지 기분이 가라앉은 상태에 국핚되는 것만은 아니다. 같은 감정이라도 개인이 처핚 상황과 개성에 따라 다양핚 방식으로 표현된다. 대표적인 경우가 짜증이나 화를 내거나 불안해하거나 초조해하는 것이다. 우울함 때문에 파생되는 여러 가지 정서에서 어떻게 해야 벗어나고, 활기차고 희망차게 일핛 수 있을까?

Copyright ⓒ Dongwon Enterprise. All Rights Reserved.

2/6 2/11


이러한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다음의 세가지 메시지를 제시한다.

세가지 코칭 메시지

3

2

1 탓하지 마라.

미리 걱정하지 마라.

꾸준히 수련해라.

▶ 탓하지 마라.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현실에 대해 은근히 외부로 탓을 돌리고 있다. 예를 들면, 아내를 탓하고 있고, 사업이 어려운 것은 경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스스로를 돈 버는 기계라고 생각하는 것도 가족을 위해 열심히 살아온 자기를 알아주지 않는다는 가족들에 대한 섭섭함의 표현이었는데, 섭섭함도 따지고 보면 탓하는 마음에서 올라오는 느낌이다. 무엇 때문에 혹은 누구 때문에 삶에 의욕이 없고 답답하고 외롭다고 생각해서는 우울한 정서를 밝 게 바꿀 수가 없다. 자기도 모르게 탓하는 의식이 지금의 현실을 만들어 냈는데 그 의식을 그대로 방치하면 계속 외부를 탓하는 비겁한 현실만 이어질 뿐이다.

▶ 미리 걱정하지 마라. 탓하지 않는 마음에 대해 인식한 후 두 번째로 강조하는 메시지는 ‘미리 걱정하지 마라’이다. 일의 양이 많은데 ‘언제 다할까?’하고 걱정하는 부하부터 성과를 못 낼까봐 은근히 걱정하는 상사, 이번에도 승진하지 못 할까봐 불안한 동료까지. 주위를 둘러보면 미리 걱정하는 데에 선수인 사람 들이 부지기수다.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걱정하느라 현재에 완전히 몰입하지 못하는 것이다. 워킹맘 : 코치님, 제가 곧 둘째 아이를 출산하면서 석 달 동안 휴직을 하는데, 어린 둘째를 키우기 위해서 석 달 후에 또 휴직을 해야 할까요? 아니면 복직을 해야 할까요? 코 치 : 석 달 후에 결정합시다.

스 승 : 칼싸움을 잘하는 장군에게 독사가 많은 구렁텅이에 들어가게 하면, 장군은 독사들을 이겨내지 못한다. 과연 어떤 사람이 이겨내겠느냐? 제 자 : 용감한 졸병이 이길 것 같습니다. 스 승 : 아니다. 장님이 이겨낸다. 독사가 보이지 않는 장님은 두려움이 없기 때문에 마음껏 칼을 휘두를 수 있는 것이니라.

3/6

Copyright ⓒ Dongwon Enterprise. All Rights Reserved.

3/11


생각은 늘 변화한다. 시시각각 변하는 생각 때문에 미리 걱정할 필요가 없다. 때마다 최선의 선택을 내리면 된다. 그리고 좋지 않은 미래가 올까봐 두려워할 것도 없다. 두려움을 가진 사람은 이미 싸 움에서 졌다. 상대방이 강해서 지는 것이 아니라 ‘질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생각을 나약하게, 행동을 둔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두려움이나 걱정은 자기가 만든 가상적인 감정이다. 실재하지 않는 사실에 대해 자기가 가짜를 만들어 낸 느낌, 곧 환상이라는 말이다. 해 보지도 않고 미리 걱정할 시간에 편안한 마음으로 자기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보라.언제까지 해야 하는지, 어떤 결과가 될지 생각하지 말고 묵묵하게 지금 할 일에 몰입하며 즐거워해라. 그러면 걱정과 두려움이 크고 의욕 없이 우울했던 자기는 사라지고 활기차고 열정적인 마음으로 삶을 즐기고 있는 자기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 꾸준히 수련해라. 앞서 설명한 내용을 무의식에 녹아 내리게 하기 위해서 꾸준히 자기의 의식을 높이는 수련을 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좋은 책을 보고 강의를 들으면서도 개선이 되지 않는 이유는, 설명을 듣기만 하 고 지속적으로 수련하지 않기 때문이다. 새로운 생각이 자기에게서 계속 일어나게 하려면 수련을 해야 한다. 수련은 훌륭한 생각에 집중하 는 것이다. 자기생각 보다 훌륭한 메시지가 담긴 책이나 강의를 한번 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접하면서 자기의식이 그 내용에 젖어 들어야 한다. 자기의 잠재능력이 발휘되도록 자기 내면으로 의식을 집중하자. 이렇게 쓰여진 글을 읽기만 해서는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자기에 대한 깊은 통찰, 진리에 대해 쓰여진 글을 느낌이 일어나도록 읽고 명상했을 때에 비로소 진실하게 자기의 깊은 의식을 느낄 수 있다. 그럴 때에 마침내 우울한 정서가 근본적으로 사라지고 밝고 활기차고 즐거운 자기 본연의 정서로서 생활할 수 있다.

지난 교육결과 ▶집합 과정명

교육대상

수료 인원

동원그룹 25기 신입사원 입문교육

하반기 공채 25기 신입사원

91명

과정명

교육대상

수료 인원

직무과정

전 직원

101명

어학과정

전 직원

63명

▶사이버

Copyright ⓒ Dongwon Enterprise. All Rights Reserved.

4/6 4/11


★1월 사이버 교육 성적 우수자★ No.

회사

성명

직위

부서

1 2 3 4 5 6 7 8 9

산업 F&B F&B F&B F&B 시스템즈 홈푸드 홈푸드 데어리푸드

공수현 이용언 정우철 주영진 김태훈 강순미 김연수 김소라 허민혜

사원 과장 주임 사원 사원 대리 사원 사원 사원

상품개발파트 고객만족실 유가공경남지점 창원(생산파트) 호남(전북지점) 회계팀 RSM)강서지점 외자구매팀 연구1팀 (이상 9명)

시스템즈 최초개발! 시스템 복구용 USB를 선물로 드립니다.

2월 학습일정 ▶집합 2월에는 홈푸드 15기 인턴영양사 교육, 산업 손익관리 기본교육, 그룹 공채 24기 신입사원 Follow-Up 교육 등이 진행됩니다. 임직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 드립니다.

과정명

교육대상

교육일자

홈푸드 15기 인턴영양사 교육

인턴영양사(45명)

2.07~12

산업 손익관리 기본교육

수산/유통/물류부문대리~부장(123명)

2.19~20

공채 24기 신입사원 Follow-Up 교육

공채 24기 신입사원(93명)

2.21~23

▶ 사이버, 사외위탁 국내 교육 전문기관의 사외위탁/사이버학습 프로그램을 공지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여러분께서는 게시된 내용을 열람하신 후, 절차에 따라 수강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5/6

학습과정

대상

일정

비고

사이버 학습(직무/어학) : 마케팅, 영업, 생산, 외식, 물류, 어학 등

전 임직원

2.01~28

매월 신청

사외위탁 학습(직무) : 마케팅, 영업, 생산, 외식, 물류 등

전 임직원

2.01~28

수시 신청

Copyright ⓒ Dongwon Enterprise. All Rights Reserved.

5/11


★ 동원 Way Best Practice 프로젝트 ☆ 그룹의 新조직문화 구축 및 동원Way기반 업무처리방법의 활용과 성과창출을 위하여 『동원Way Best Practice 프로젝트』를 실시합니다. 팀 전체가 프로젝트에 대해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임직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구 분

진행 진도

제출 일정

연구과제 선정

연구과제기술서(팀장, 임원 결재)

1.14(금)

1개월차 진행사항

문제 분석

1.25(화)

2개월차 진행사항

대안개발/실행관리

2.25(금)

3개월차 진행사항

중간점검

3.25(금)

4개월차 진행사항

최종 제출(현업실행 결과 포함)

4.25(월)

교육관련 문의사항 ◎ 동원Way/신입입문/수시입사자/관계사 전문직무 : 김인철 부장(3270)

◎ 임원세미나/팀장리더십/승진자/가족캠프 : 이상철 대리(3363) ◎ 동원MBA/사이버/사외위탁/교육정보시스템 : 임지현 주임(3440) ◎ 동원Way/독서통신/목요세미나/GBL/대관업무/정산: 김지나 사원(3464) *GBL: Global Business Leader

# 안내 드립니다. 금번 2월1일 부 인사발령에 의해 리더스아카데미 교육기획팀이 경영지원실 인재개발팀으로 조직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점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화번호/사무실 위치 동일)

6/6

Copyright ⓒ Dongwon Enterprise. All Rights Reserved.

6/11


dongwon web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