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의 창조론

Page 149

까지, 초기 기독교는 수십년 동안 교회 내부의 문제나 교리의 특정 한 부분을 다루었을 뿐 기독교 신학 전체를 두고 논하거나 서술한 적이 없었다. 성경 역시 각각의 책이 나뉘어 있어서 어느 책도 성경 을 총체적으로 다루거나 요약하지 않고 있다. 바울의 경우에도 그 의 서신 중에서 기독교 교리 전체를 다루는 서신은 찾아볼 수 없다. 사도 이후 속사도 교부들도 특정한 이슈나 교리, 교회의 당면한 문 제들에 대해 논쟁하고 권면하였을 뿐 복음의 진리를 총체적으로 기 록한 이가 없었다. 이레니우스의 대응

이러한 상황에서 영지주의에 맞서 처음으로 기독교의 총체적 진 리를 기술하고 논증한 사람이 이레니우스였다. 이레니우스는 2세 기 교회 안에 전승된 복음의 진리를 체계적으로 종합하였으며 그것 으로써 영지주의의 사상을 격퇴하는 일에 헌신하였다. 그는‘이단 논박’ 을 통해 2세기 영지주의의 여러 분파와 그들의 주장들을 소개 하며 그 오류와 거짓된 교리들을 고발하였다. 발렌티누스의 교리를 논리적으로 반박하였을 뿐만아니라 마르시온의 이원론에 대응하 여 신구약의 통일성, 창조와 구원의 일관성, 율법과 복음의 유기성 그리고 창조와 구원이 동일한 하나님의 사역임을 증거하였다. 또한‘사도 논증’ 을 통하여 사도가 가르쳤던 창조의 핵심을 증거 하며 태초부터 종말까지의 일관된 흐름을 통일적으로 기술하였다. 창조의 목적이 그리스도 안에서 총괄적으로 회복되고 완성됨을 증 거하였다. 이로써 이레니우스는 정통교회가 갖고 있는 확고한 복음 의 체계를 논증하고, 명확한 성경해석과 사도적 권위를 확립하며, 기독교의 총체적인 진리를 조직화하고 확증하기에 이르렀다.

149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