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

[나마스떼 갠지스(네팔) 프로젝트 2012-13년 중간 보고서] 프로젝트 테마 : 네팔 식량 지원 프로그램 “네팔 농촌마을의 식량 생산성, 수입, 건강 상태 향상을 위해” 프로젝트 지역 : 네팔 바이다띠(Baitadi), 다델두라(Dadeldhura), 달추라(Darchula) 3 지역 10개 마을 프로젝트 지원기간: 2012년 4월 – 2012년 9월 (6개월 간)

다마라지 조시 씨가 양배추 밭의 풀을 베고 있다. 처음에는 새로운 작물과 기술을 배우는 것에 대해 회의적 이었던 조시씨 였지만, 지금은 모범 농부가 되어서 작물이 자라기 어려운 시기에도 채소를 키워 수익을 내고 있다. (사진:Juntara Magar)


1. 배경 고립된 산악 지역인 네팔 서부 지역의 식량 위기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불규칙한 강수에 의존하 여 농사를 짓는 이곳 농촌 마을 사람들은 비싼 수입 음식과 정부의 지원에 의존하여 살아갑니다. 관개시설의 부족, 씨앗의 부족, 현대적인 농업 기술에 대한 낮은 이해로 인해 이곳 시골 농촌 마 을 사람들의 수입과 건강 상태는 점점 나빠지고 있습니다. ‘나마스떼 갠지스’ 프로젝트는 서부 네 팔 농촌 마을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 할 수 있도록 도와, 농업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삶을 꾸려 갈 수 있도록 합니다. 2. 프로젝트 개요 ‘나마스떼 갠지스(네팔)’ 프로젝트는 이번 년에 새로운 10개 마을-이 중 1/3의 수혜자들은 불가촉 천민인 달리트 계층-을 도와, 이들의 건강상태와 생계를 향상 시키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본 프로젝트는 관개 시설 건설, 기후변화에 강한 작물 생산 기술 훈련을 통해 더 많은 작물을 키 워 더 많은 수입을 얻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주민들의 건강 및 영양 상태 향상을 위해 커뮤니 티 역량강화 사업을 진행합니다. 이와 더불어 달리트 계층의 여성의 커뮤니티 내 지위 향상 위한 프로그램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3. 활동 및 영향 ① 소규모 관개시설 건설 1) 연간 목표 : 5개의 마을에서 20개의 소규모 관개시설을 건설하고 관리하고 유지하도 록 지원한다. 상반기 활동 내역 : 주민의 1/3이 달리트인 5개의 마을에서 현재 소규모 관개시설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달출라 보하리가운 마을에서 소규모 관개 시설을 건축하고 있다. (사진:Manahar Dhami)


마을 주민들은 관개 시설 건축에 적합한 20개의 장소를 조사하였습니다. 국내 파업, 홍수, 산사태 로 인해 공사가 약간 늦춰졌으나, 현재 공사 진행 중에 있습니다. 관개 시설이 없던 과거, 이 마 을들은 불규칙한 강수에 의존하여 농사를 지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관개 시설의 건축으로 식량 생산 능력이 획기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공사가 끝나는 2013년 1월에는 55헥타르의 땅에 물을 댈 수 있으며, 4100명의 사람들이 혜택을 받을 것입니다. ② 기후변화에도 회복 가능한 농업과 가족 영양상태 향상 : 1) 연간 목표 : 24개의 농부 그룹을 만들어 168명의 농부(대부분 여성)들을 리더로 교육시킨다. 상반기 활동 : 732명의 농부들이 포함된 24개의 농부 그룹을 조직 하였습니다. : 168명의 여성들이 농부그룹의 리더 교육을 받았습니다. 이 지역 농부들은 스스로 농부 그룹을 조직하여 종자 판매자, 물품 운송 사업자와 관계를 맺었으며, 지역 농업관청에 등록을 하여, 정부로부터 농업 관련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 중 두 그룹은 벌써 농업관청으로부터 보조금을 받아 과일 묘목을 확보하였습니다. 이들 그 룹들은 활동 계획을 세우고, 저축을 시작하였으며, 은행 계좌를 만들었습니다. 월간 정기 미 팅을 통해 다양한 농업, 사회적 문제들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농부 그룹 회원의 90%는 여성이며 모든 그룹 리더 또한 여성입니다. 이 중 1/3의 여성은 달리트(불가촉 천민) 계층이어서 그들의 지위와 일상적으로 마주치는 차별의 문제를 해결하 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그룹 리더들은 17명의 교육자로부터 그룹 관리, 리더십, 촉 진 등에 관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11월과 1월에 그룹 관리에 대한 추가 교육이 리더들과 예 비 교육자들에게 진행 될 예정입니다. 2) 연간 목표: 690명의 농부 그룹의 회원들에게 농사 기술을 교육시키고, 22명을 농부를 다 른 사람을 교육 시키는 ‘담당 농부’로 선발하고, 1번의 외부 방문을 개최한다. 상반기 활동 : 22명의 농부들-대부분 여성-이 다른 농부들을 교육 시키기 위해 ‘담당 농부’로 선발되었습 니다. : 690명의 농부들-이 중 90%는 여성-이 ‘담당 농부’에게 농업 기술 교육을 받았습니다. 각 마을에서 선발된 담당 농부들은 690명의 농부들을 교육하였습니다. 농업관련 기술들이 12번에 걸쳐 교육 되었는데, 1)성수기/비성수기 때의 채소 경작 2)비료 제작 3)지속 가능한 토양 관리 4)식물 재배장 건축 등에 관한 내용을 교육하였습니다. 또한 2011년에 본 프로젝트의 지원을 받은 다델두라 지역의 성공적인 농가와 협동 조합을 방문하였습니다. 농부들은 더 많은 식량 생산을 위한 식물 재배장 및 비닐 하우스 건축법 등을 배웠습니다. 겨울철 작물 생산에 대한 교육은 12월 690명의 농부를 대상으로 열릴 것입니다. 농업 매뉴


얼 출간 또한 2012년 2월에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 매뉴얼은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유 용한 참고 서적이 될 것입니다. 3) 연간 목표 : 30개의 시범 농장을 만든다. 상반기 활동 내역 : 43개의 시범 농장을 만들었습니다. 자원 농부들과 농부 그룹들은 비용 대비 효율이 높은 농업 기술과 기후 변화에 적응 할 수 있는 작물을 시험 해 보기 위해 시범 농장을 만들었습니다. 이 시범 농장은 1)비닐 하우스 에서의 토마토 재배 2)향신료, 양배추, 아욱과 같은 고부가가치 작물 3)퇴비와 거름 등 천연 비료 생산 등을 실험하였습니다. 새로운 기술의 장점을 직접 접한 농부들은 이 기술을 농사 에 적용하였습니다. 첫 번째 시범 농장의 성공을 바탕으로, 다수의 농부들이 이 시범 농장 을 운영 하고 있습니다. ‘나마스떼 갠지스’ 프로젝트와 농업관청 관계자는 농부들이 이 농장 을 관리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지원 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비닐, 지렁이 같은 물적 지원도 해 주고 있습니다. 바슐링 마을의 파바티(32세) 씨 가 지렁이를 들고 있다. (사진:Safal Subba)

“이 작은 지렁이가 유기농 쓰레기를 질 좋은 비료로 만든 다는 것은 정말 상상도 못 했어요. 이 지렁이를 잘 키워서 이 아이들이 생산한 비료를 제 밭에 뿌릴 거예요. 지렁이가 만든 비료로 작물 생산량도 올라가겠죠?


겨울철과 건기를 위한 농업 기술의 실험이 겨울철 동안 실험 될 것입니다. 또한 1월에는 가 정에서 버려지는 물을 어떻게 농사에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도 진행 될 것입니다. 4) 연간 목표: 향상된 종자와 묘목을 550개의 가정에 배포한다. 상반기 활동 내역 : 양배추, 생강, 옥수수, 마늘의 질 좋은 종자와 과일 묘목이 550개의 가정에 배포 되었 습니다. : 물 뿌리개와 살수개가 24개 농부 그룹에 배포 되었습니다. 질 좋은 종자와 묘목의 부족현상은 서부 네팔 지역 종자 생산성을 가로 막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새로운 종자의 공급은 550명의 농부들과 그 가정들이 다양한 곡물을 기르 고 더 많은 식량을 생산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농부들은 제공 받은 씨앗을 차년도 에 사용할 수도 있으며, 초과 생산량은 판매하여 이익을 남길 것입니다. 5) 연간 목표 : 향상된 종자를 생산하고 지역사회가 관리하는 종자 저장소를 건설하기 위해 135명의 농부를 훈련 시킨다. 상반기 활동 내역 : 135명의 여성 농부들에게 씨앗을 생산하는 법을 교육 하였습니다. : 농부 그룹과 종자 관리 위원회는 마을 종자 창고를 세울 자리를 마련하엿습니다. 여성 농부들은 3번에 걸친 교육에 참여하여 다양한 여름용 작물(옥수수, 겨자, 무, 갓)의 질 좋 은 씨앗을 어떻게 생산하는지를 배웠습니다. 2012년 10월에 2번의 추가 교육이 예정되어 있습 니다. 또한 다음 년도에 파종을 위해 채취된 종자를 어떻게 관리하고 보관하는지에 대한 교육 을 하였습니다. 여성들 스스로가 종자 생산자가 됨으로써, 수입 창출과 더불어 마을에 더 좋은 질의 씨앗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종자 생산자들은 또한 종자 관리 위원회를 설립하는 것도 교육을 받아 시장과 운송 시설을 고 려하여 고르콜라, 바이타디 지역에 종자 창고를 건설 하기로 결정 하였습니다. 공사 자재는 구입은 완료했으며, 2012년 10월 공사가 시작 될 것입니다. 종자 창고는 질 좋은 종자를 안전하게 저장하여 1000명이 넘는 농부들에게 제공 될 것입니다. 6) 연간 목표 : 10개의 마을에서, 기후변화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 그들이 위험에 더 잘 대응하 고 완화하기 위해 지원한다. 상반기 활동 내역 : 기후변화에 대한 교육 자료들을 3개 지역, 10개 마을에서 진행 중인 20개의 수업에 배포하였 습니다. : 기후변화를 주제로 한 라디오 프로그램 및 씨엠송을 8월과 3월에 걸쳐 하루에 6번 씩 방송 하였습니다.


마을에서 진행 한 수업과 라디오 방송을 통해 전달 된 정보는 기후변화를 예측하고,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글을 모르는 사람을 포함한 모든 주민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농부들이 겨울 작물을 재배하고, 작물의 관개를 조절 하도록 도움을 주었고, 강수량이 적거나, 강 수가 예측 불가능한 기간을 잘 견뎌내도록 도왔습니다. ③ 마을의 사업 기회를 높힌다 : 1)연간 목표 : 5개의 농부 조합을 만든다 ; 경영 관련 분야에 45명의 회원을 교육시키고 시장에 서 판매할 품질 좋은 작물을 개발하기 위해 45명을 훈련시킨다. 상반기 활동 내역 : 22개 농부 그룹을 통해 5개 농부 조합이 결성되었습니다. : 45명의 조합 회원들은 조합 및 경영 관리 교육을 수료하였습니다. : 125명의 조합 회원들은 시장 지향적인 농업 생산에 대한 교육을 수료하였습니다. 45명의 조합 회원들은 경영 계획을 짜는 방법, 다양한 생산품을 키우고 이러한 작물에 가치를 더하는 것에 대한 집중 교육을 받았습니다. 덧붙여, 125명의 회원들은 시장에서 잘 팔릴만한 농 산품 개발에 대한 교육도 수료하였습니다. 농부들은 시장으로의 어떻게 접근 하는지, 정부 지원 을 받을 수 있는 권한과 효과적인 협상 기술에 대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또한 조합 차원에서 농산물을 판매하여, 농부들의 협상력을 키웠습니다. 해당 조합들은 이미 다른 조합들 및 정부 기관들과 관계를 맺었습니다. 이러한 활동 등은 식량 생산의 증가가 예상되어짐에 따라 그에 맞는 시장을 찾는데 도움을 줄 것이며, ‘나마스떼갠지스’ 프로젝트가 끝난 뒤에도 계속적으로 정 부 지원을 받게 해 줄 것입니다. 2)연간 목표: 3개 지역에서 박람회를 개최한다. **12월에 3개 지역에서 3번의 박람회를 계획 중입니다. 이 박람회는 농부들이 그들의 생산물을 팔고 홍보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입니다. 지역 농업관청 은 농부들의 판매를 위해 협동조합, 구매자, 종자 판매자, 운송 사업자와의 미팅을 주선 해 주 었습니다. ④ 주민의 보건, 영양상태, 정부의 지원을 높이기 위해 공동체의 역량을 향상시킨다: 1)연간 목표: 20번의 공동체 수업을 기획한다-주 참가자는 여성이며, 각 수업 당 약 25 명이 참가한다. 이 수업에서는 차별 감소와 여성과 소수민족의 기회 향상 등과 같은 마 을의 시급한 문제들을 함께 논의하고 토론한다. 상반기 활동 내역 : 20개의 공동체 수업이 시작되었고,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20명 의 교사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 38%가 달리트 계층인 667명의 여성들이 정기적으로 일일 수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7월부터 위 수업들은 10개 마을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주민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 다. 참석자들은 매일 오후에 2시간씩 만나서 마을의 문제, 필요 한 것, 가장 시급하게 해결 될 것 등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4명의 달리트 계급을 포함한 21명의 주민들은 수

업을 이끌 교사 훈련을 받았습니다. 가난한 여성 또는 달리트 계급 이기에 빈번하게 차 별에 직면 했던 참석자들은 교육을 통해 자신감을 키워 본인의 권리에 대해 알게 되었 고, 변화에 대한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연간 목표 : 20번의 아동 동호회를 만든다. 위생과 영양 그리고 환경적인 문제들에 대한 가족의 의식 향상을 위해 힘쓴다. 상반기 활동 내역 : 20개의 아동 동호회가 만들어졌고, 교육을 받았습니다. : 10개 마을의 400명의 아이들은 매주 만나 청결, 위생, 영양섭취, 환경 문제에 대해 논 의 하고 있습니다. 아동 동호회는 위생과 다양한 영양섭취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이러한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아동들은 가족들과 이러한 아이디어를 나누는데 아주 적 합합니다. 이런 활동들은 마을 내 행동의 변화를 불러 일으키는데요, 예를 들어 실외에 서 배변 하는 것을 막아 병에 걸릴 확률을 줄이는 것이 그것입니다. ‘지구의 날’ 관련 행사를 하고, 위생에 대한 캠페인에 참여하면서, 아동 동호회는 지역 정부와도 관계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보하히가운 마을의 차울라니 아동 동호회 회원들이 마을 내 위생에 대한 의식 고취를 위한 퍼포 먼스를 하고 있다. 이 아동 동호회는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 냈다. (사진:Tulsi Parajuli) 3) 연간 목표: 지역 당국을 지원해 식량 정책 발전을 돕는다. 이를 통해 식량 확보의 권리를 향 상시키고, 공동체 주민들이 참여한 지역 정책 입안자들과의 3번의 미팅을 지원한다. 상반기 활동 내역:지역 당국은 현재 식량 정책을 개발 중에 있으며, 2013년 1월 말 커뮤니티 들과 기획안을 논의하기 위한 워크샵을 계획 중입니다. ‘나마스떼 갠지스’ 프로젝트와 지역 당국 그리고 마을은 공동의 식량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에 동 의 하였습니다. 정책의 방향은 이미 합의하였고, 기획안의 초안은 현재 작성 중입니다. 이 계획이 마무리 된다면, 식량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농부 및 지역 당국 관계자들의 역할과 책 임이 명확 해 질 것입니다. 4. 재정 보고 활동

연간 예산

2012 년 상반기 아름다운가게

아름다운가게

지출 내역

기부금

기부금 상반기

상반기 예산

지출 내역

①소규모 관개시설 건설 74,466,000 ②기후변화에도

회복

가능한

가족

농업과

58,149,000

영양상태 향상

26,022,600

22,734,000

12,411,000 9,691,500

4,337,100

3,789,000

③마을의 사업 기회를 높힌 다: ④주민의

18,936,000 보건,

3,976,200

3,156,000

662,700

영양상태,

정부의 지원을 높이기 위해

50,949,000

공동체의 역량을 향상시킨

6,397,200

8,491,500 1,066,200

다: 프로젝트 및 평가

관리,

모니터링 67,500,000

31,829,400

11,250,000

5,304,900

270,000,000

90,959,400

45,000,000

15,159,900


바기타리 이야기

다르마 마을에 사는 바기라티씨가 비료 시범 농장 건설에 참여하고 있다. 30세 바기라티씨는 그녀가 살고 있는 마을에 농업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원 농부’입니다. 바 기라티씨와 남편, 그리고 그녀의 두명의 아들은 01. 헥타르의 땅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기라티씨 가족은 온전히 농업에 의존하고 있으며, 대부분 시간을 농사일을 하는데 보내고 있습니다. 뛰어난 대인 관계 기술과 강력한 동기로 마을에서 담당 농부로 선정된 바기라티씨는 토양 관리, 비료 만들기, 연중 농사 짓기에 관한 5일에 걸친 교육 참석하였습니다.

또한 다델두라 지역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는 농장과 협동 조합을 방문하여, 그녀 마을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 을지 보고 왔습니다. 바기라티씨는 새로 학습한 지식을 이용해서 본인만의 비료를 만들어 채소를 키웠습니다. 현재는 토마토, 양배추, 적색 양배추를 키워 팔고 있으며, 가족의 건강을 챙기고, 영양 상태를 향상 시키기 위해 텃밭을 가꾸고 있습니다. 바기라티씨는 또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들을 그녀 마을을 위해 쏟아 붓고 있는데요, 책임감 있고 헌신적인 ‘담당 농부’의 중요성을 온몸으로 보여 주고 있습니다.


“담당 농부가 된 것은 저 자신에게 아주 좋은 기회였어요. 스스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고, 마을 내에서 인정도 받았죠. 제가 배운 기술을 마을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고 아주 기쁩니다.”

나마스떼 갠지스(네팔) 프로젝트 2012-13년 중간 보고서  

나마스떼 갠지스(네팔) 프로젝트 2012-13년 중간 보고서

Read more
Read more
Similar to
Popular now
Just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