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

2014 1+2 37th Edition

Life@Parker

Issue & Focus ··· Wellness 테마기획 ···‘말’ <표지모델 > 좌측 위로부터(호칭생략) 정연중, 배성칠, 김태암, 김수일, 김래현, 장태영, 이용하, 이철승, 조철오, 이응석, 안민영


Issue & Focus

WELLNESS - 한국 내 활동과 진행 상황

회계연도 2014부터 강조되는 Wellness & Health (직원 건강증진과 행복)에 따라 한국은 세 개의 계열사 가운데 파카코리아㈜의 장안이 Asia Pacific Group의 모델 사이트로 선정되어 직원들의 건강과 쾌적한 업무환경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파카코리아 장안에서는 현재 각 부서를 대표하는 9명이 High Performance Team을 이루어 이러한 활동들을 이끌고 있으며, 이에 맞추어 서울사무실에서도 자체 HPT를 구성하여 독자적인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이번 호 <Life@Parker>에서는 현재 한국 내에서 진행, 계획 중인 Wellness 관련 활동들을 살펴보고 여러분께 전달 하고자 합니다. 임직원 여러분께서도 향후 Wellness에 관한 좋은 아이디어가 생기시면 언제든지 HPT 구성원들을 통해 의견을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Wellness 시행 전 기존 한국 현황

Wellness Boot Camp

Wellness 활동을 시작하기에 앞서 파카는 기존의 상태를 알아 보기 위해 인사 컨설팅 전문 기관인 Aon Hewitt과 함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조사에서 한국 내 파카 직원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큰 요소는 운동 부족으로 나타났으며, Wellness High Performance Team에서는 이 결과에 초점을 맞추어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방향을 제시해 나가는 중이다. HR / Finance 관련 사항 사전 기초 조사

Employee Survey

결과 리포트 확인

2013.5.23~6.14

2) 건강위험지수 – 해당 기관 조사에 참석한 유사 업종과의 평균 지수를 대비하여 조 사한 결과 한국의 파카 직원들은 평균과 비슷하거나 평균보다 조금 높은 건강 위험 지수를 기록했다.

1) 건강위험요소

저위험

고위험

한국내 파카 평균

지수

104.8

동일업종 평균

저위험

87.0

보통

102.8

고위험

108.4

• 실시: 2014년 10월 11일

• 실시: 2014년 2월 24일

• 교육기관: Parker Global Wellness팀

• 교육기관: 대한 적십자사

• 교육내용: 약/독이 되는 음식, 운동, 스트레스 관리를 주요 주제로 하여 Parker 본사의 Wellness와 관련된 주요 이슈와 활동 사항, 계획 등을 한국에 전달하는 시간을 마련

● 팀원 소개: (사진 왼쪽부터) 이승훈, 박환섭, 이슬기, 홍승연, 이도은, 이나래, 이창환 ● 팀 목표:

<웃음을 찾는 사무실>

High Performance Team

하루의 절반을 차지하는 근무 시간, 이제는 즐거워야 한다! ● 팀원 소개: (사진 왼쪽부터) 고경진, 고형준, 강현수, 김지식, 우경옥, 강성희, 임경하, 박지혜

스트레칭 가이드 제작, 배포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해 행복하고 즐거운 회사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Wellness Program을 직원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Wellness 게시판 설치

스트레스 지수 측정 자가 진단

사내 Gym 시설 정비 및 활성화

미니도서관 오픈

<Life@Parker>

1층에 Wellness 전용 게시판을 설치하고 관련 정보와 활동 사항 등을 게시하여 Wellness에 대한 관심도와 접근성을 높이려는 노력을 기울인다.

근로복지공단에서 제공하는 스트레스 자가 진단 측정을 통해 직원들의 스트레스 지수를 측정하고 희망자를 대상으로 상담 등의 활동을 진행 할 예정이다.

매일 아침 8시 20분, 오후 3시에 음악과 스트레칭 안내가 방송되며, 책상 앞에서 수시로 스트레칭을 따라 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작, 배포.

● 팀 목표:

2

• 교육내용: 만일에 일어날 수 있는 응급 상황을 대비하여 제세동기 사용 방법, 인공호흡, 가슴 압박 등의 심폐소생술 방법과 필요성에 대해 교육하고, 교육에 참석한 인원들에게 수료증을 지급

High Performance Team

장안(Wellness Model Site) 활동 내역

매일 아침 8시 20분,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한 아침 체조를 진행 하고 있으며, 향후 체조경연 대회 등의 실시를 통해 더욱 더 활성화 시킬 예정이다.

• 참가자: 장안 HPT 팀원과 각 부서별(서근리 물류 창고 포함) 부서장의 추천을 받은 1명씩, 총 15명

서울사무실 활동 내역

파카코리아㈜: 107.4 ㈜파카한일유압: 104.2 ㈜파카하니핀커넥터: 102.8

업무 전 체조 실시

심폐소생술 교육

동호회 활동 지원 직원들의 기부 도서로 채워지고 자율적인 도서 대장을 통해 대여하는 미니 도서관이 서울 사무실 내에 운영 중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부를 통해 규모를 늘려 나갈 예정이다.

공통 취미나 관심사를 가진 직원들이 동호회를 구성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사전 조사를 마쳤으며, 향후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2차 설문 조사를 준비 중이다.

2014 1+2

3


News & Notice

의논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회장직을 맡고 있는 호스 생산의 송정민 사원은 회장직을 연임하기로 결정되었고 총무는 호스생산 정연중 사원에서 장현진 사원으로 인계되었다.

Korea News Asia Pacific Group HR Forum

게임회는 최초에 PC 게임 동호회로 창설되었으나 참석율이 점차 저조해 짐으로써 새로운 아이템 도입이 필요하다는 회원들의 의견에 따라 재작년 부터는 스크린 골프 게임을 위주로 활동 하고 있다. 실내 공기가 좋지 않은 PC 게임방에서 갖는 모임보다는 운동과 재미를 함께 얻음으로써 참여율이 전보다 많이 높아지고 있는 중이다. 이 기세를 몰아 2014년에는 가족들도 참여할 수 있고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서바이벌 게임이나 레프팅 등과 같은 활동을 도입하자는 의견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 중이다.

2월 25일부터 26일까지 한국에서 아시아퍼시픽 그룹 HR Forum이 열렸다. 이를 위하여 아시아 각국의 HR 매니져들과 Christian Stein(VP HR, Asia Pacific Group), Kurt Keller (President, Asia Pacific Group), Christopher Farage(VP, International Human Resources & External Affairs), Scotty Crump(Area VP of HR for PFG & FCG), Mark Hart (VP, Total Rewards) 등을 비롯한 21명의 손님이 한국을 방문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Wellness, C&B 등을 포함하여 아시아 각국의 HR 활동 현황과 계획, 방향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아시아의 Country Controller들도 함께 자리하여 HR과 Finance의 합동 회의를 가졌다.

글로벌 직원 역량 강화 의견조사 완료 1월 13일부터 2월 14일까지 전세계 모든 파카 임직원을 대상으로 시행된 글로벌 직원 역량 강화 의견 조사(Global Employee Empowerment Survey)가 완료되었다. 한국은 719명의 조사 대상 중 705명이 온라인과 종이로 이루어진 설문 조사에 응답함으로써 98.1%의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참여자 응답비율 247 98.9% 79

100%

81

100%

97 76 88 37 705

97% 100% 92.6% 97.4% 98.1%

(주)파카한일유압

투철한 사명감과 확고한 애사심을 가지고 맡은 바 직무에 충실하고 솔선수범 하는 모습을 보여 회사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모범사원으로 선정되는 기쁨을 누렸다. ㈜파카한일유압은 타의 모범이 되고 우수한 성과를 내는 직원을 현장직 분기별 1명, 사무직 반기별 1명씩 모범사원으로 선발하여 표창장 및 포상금을 시상하고 있으며 회계연도 마지막 분기에는 한 해 동안 선발된 우수사원 중에서 최우수 모범사원을 선정하여 가족 동반 해외 여행의 포상을 수여 하고 있다.

(주)파카하니핀커넥터 2013 송년의 밤

2013년 아쉬운 한 해를 마감하며 지난 1년을 돌이켜 보고 더 나은 한 해를 준비하는 자리를 가지기 위한 송년의 밤 행사가 12월 26일과 30일 에 열렸다. 12월 생일을 맞은 직원들은 단체로 케잌을 커팅하며 축하를 받았고, 넌센스 퀴즈와 촛불 끄기, 풍선 크게 불기 등의 게임을 통해 선물도 주어지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직원들은 그간 연말 회식을 부서별로 시행해 오다가 처음으로 회사 전체가 한 자리에 모여 송년 회식을 하는데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앞으로도 다양한 행사를 통해 모든 직원이 함께 할 수 있는 자리가 활성화되기를 바란다.

FY14 2분기 모범사원 시상

게임회 연말 총회

㈜파카한일유압은 2월 14일 월례조회에서 FY14 2분기 모범사원 시상을 가졌다. 수상자로 선발된 생산 1팀 심용보 사원과 Lean 이상익 과장은 평소

사내 동호회인 게임회에서는 지난 2013년 연말을 맞아 신도시의 누리 마을에서 열린 연말 총회에서 회장 및 총무 선출과 2014년 활동 계획에 대해

4

<Life@Parker>

양산 중학교 김상균 교장은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이어 온 자사와의 인연에 대해 소중함과 더불어 고마움의 말씀을 전하였다.

파카코리아(주) Instrumentation VS 생일자 간담회

안전교육이 형식적인 시간 때우기에 그치지 않고 교육을 통해 직원들이 불의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더욱 건강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에서 근무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으로써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매회 안전교육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현장에서는 매일 아침 각 사업부 조회시간 마다 각 사업부 생산부장들에 의하여 안전 교육이 실시되고 있으며 매일 근무 시작 전 안전 사고에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파카코리아(주) 필터디비전 FY13 Outstanding Performance Award 5개 부문 수상

1월 2일 새로운 한 해를 맞아 사내 식당에서 신년 조회가 열렸다. 강기태 사장은 새해를 맞이하면서 회사 전 임직원 및 가족들의 행복을 기원하며, 2013년은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좋지 못했으나 직원들 모두가 참고 견디며 적극적으로 협조를 해 주어 성공적인 한 해를 보낼 수 있었다고 감사를 전했다. 작년 한 해 동안 ㈜파카하니핀커넥터는 Lean Model Site에 선정되었으며 마린서비스센터가 확장 이전 하여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함으로써 성장 동력이 계속 이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강기태 사장은 2014년에도 외부 환경이 낙관적이지는 않으나 희망차고 활기찬 한해 가 되고자 하는 바람을 직원들과 함께 나누었다. 이어서 김갑수 노조위원장은 회사와 조합원 모두가 동반 성장하고, 안정적으로 생산 물량이 확보되어 모두의 생활이 안정되는 해가 되는 것이 올해의 소망이라고 전하였다. 그리고 올해는 더 지혜롭고 슬기로운 사람이 되어 모두가 자기보다 남을 더 배려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한다고 직원들에게 당부의 말을 전했다. 2014년에 ㈜파카하니핀커넥터는 Lean활동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추가적 활동을 할 예정 이며, FTA를 통해 전 세계와 경쟁하기 위하여 내부 관리 중심의 조직 문화에서 고객 중심의 조직 문화로 경영 혁신을 할 예정이다.

양산중학교 장학금 전달 2월 13일, 자매결연 학교인 양산중학교의 제 64회 졸업식이 있었다. ㈜파카하니핀커넥터는 양산중학교와 2004년부터 자매결연을 맺어 매년 입학식, 학예회, 축구부 전국 대회 등 크고 작은 행사에 가능한 참석을 하고 있으며, 특히 졸업식에는 장학금을 전달하는 등 소중한 인연을 계속 이어 가고 있다. 올해에도 졸업생에게

26회 차에 접어든 SEMICON전시회는 COEX 1층과 3층에서 대규모로 진행되었으며, 첫날부터 많은 방문자들이 방문하여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국내외 총 500여 개 회사가 참가 하였으며 Parker는 Pneumatic, EM, Filtration, Instrumentation, Engineered Materials Group 등 5개의 제품 군들을 전시하여 반도체 공정 및 Flat Panel Display 최첨단 공정 자동화에 요구되는 다양한 솔루션과 새로운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선보였다.

2014 신년조회

설문 조사 결과는 4월 중으로 집계 되어 전사적 으로 공유 될 것이며 한국 내 각 소속 별 참여율은 아래와 같다. 대상인원 ㈜파카하니핀커넥터 250 파카코리아㈜ 79 필터디비젼 파카코리아㈜ 81 오토메이션디비젼 파카코리아㈜ 100 ㈜파카한일유압 76 영업 95 한국 공통지원부서 38 합계 719

장학금 100만원을 전달하였으며, 졸업생 전부에게 축하의 메세지를 전하였다.

Instrumentation VS는 지난 1월 16일 Instrumentation VS 및 파카코리아㈜ 지원 부서 직원들과 함께 생일자 간담회를 가졌다. 지난 10월 안규진 상무가 Instrumentation의 새로운 Operations Manager가 된 이후 지금까지 Engineering, Sales, 제조 부문 등에서 인력 충원 등의 지속적인 조직 재정비 후 갖는 첫 번째 생일자 간담회라서 그 의미는 더욱 컸다. 안규진 상무는 “Instrumentation은 한국 내 파카 사업부들 중에서는 아직 작은 규모이지만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왔으며, 이러한 시점에서 직원들 간의 친밀감을 조성하고 유대감을 형성하는 조직 문화를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한데, 생일자 간담회는 직원들간의 소통을 원활히 해줄 수 있는 훌륭한 매개체”라며 앞으로도 직원들간의 소중한 시간을 자주 가질 수 있도록 생일자 간담회를 적극적으로 활성화할 것이라 전하였다. 한 편 이 날 자리에 참석한 조인종 노조 위원장은 생일을 맞이한 직원들에게 축하와 격려의 말을 전하면서,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업무에 임해주기를 당부하였다.

월간 안전교육 강화

파카코리아㈜ 필터디비젼은 지난 1월27부터 28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Asia Pacific Filtration Mid Year Review에 참가하여, FY13 각 분야 최우수 성과를 달성한 디비젼을 시상하는 Outstanding Performance Award에서 총 8개 부문 중 5개 부문 수상을 차지하였다. KFD는 지속적인 비용감축활동, 우수한 생산품질, 제품혁신 등의 노력을 통하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꾸준히 좋은 실적을 보이며 두각을 나타내 왔다. KFD 이용재 사장은 “이번 수상은 고객만족에 우선순위를 둔 전체 임직원의 지속적인 노력의 결실”이라며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더불어 ” 달성한 성과를 유지하는 것은 성과를 달성하는 것보다 훨씬 어려운 일”이라며 이번 수상을 발판 삼아 최신 기술을 이용해 신제품을 개발하고, 저비용의 고품질 제품을 개발하며, 고객 만족을 더욱 높이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더욱 부단히 노력할 것이라 전하였다. 수상 내역은 다음과 같다. • Group Award - Inventory Management • AP Award - Finance Forecasting - Supply Chain - Wadpo - New Product Launches - Lean

파카코리아㈜에서는 매월 직원 전체가 모이는 월례조회 시간 등을 이용하여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지금까지 근골격계 예방교육 , GHS및 위험물질(MSDS)교육, Near miss(아차사고) 예방, 화재 예방 및 소화기 사용 방법 등 작업 환경과 관련 된 주제뿐만 아니라 동절기 차량 안전 운전 등 실생활과도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었다. 특히 지난 1월1일 부로 Country EHS(안전보건) 매니저를 역임하게 된 임항규 부장은 이러한

Country Sales SEMICON 2014 참가 Parker는 2월12일부터 2월14일까지 3일 동안 서울 COEX에서 개최된 국내 최대 규모의 반도체 전시회 'SEMICON Korea 2014'에 참여하였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급속히 발전해가고 있는 한국반도체 산업의 위상에 걸맞게 반도체 설계, 생산 및 시험에 관련된 세계적인 최첨단 장비들이 출품되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였다.

주요 전시품으로는 Origa Linear Drive system, Electric Gripper, PIEZO, O-ring, Seal, Filter, 다양한 Valve & Fitting 등을 선보여 방문자들의 관심을 끌었으며, 3일 동안 400여명의 방문자가 부스를 다녀간 것으로 집계되었다.

Country IT AKD IT System Project 완료 파카코리아㈜ 오토메이션디비젼(Automation Korea Division, 이하 AKD)에 대한 Finance & Manufacture & Distribution 착수 IT 프로젝트가 완료되었다. 이는 기존의 Automation 사업부가 독립적 계열사로 분리됨에 따른 IT 시스템 정비를 위한 활동이었다. 프로젝트가 종료됨에 따라 1월 2일부로 AKD 직원들은 그룹웨어 상에서 새로운 JDE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회사 번호가 기존 76에서 773으로 변경되었다.

Talent & Development Finance for Non Financial Managers 교육 시행 비재무부서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하는 재무 교육인 Finance for Non Financial Manager(F4NF) 교육이 2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16명의 교육 참석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번 과정은 회계의 기초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현업에서 자주 사용하는 Parker Business Figure에 대한 이해를 확실히 돕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Country Controller 전영식 상무, PHK Accounting Manager 전재균 부장, KFD Division Controller 정문희 부장 세 명의 Facilitator 주관으로 실질적인 예시와 교육 자료를 통해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참가자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Finance 분야에 대한 이해와 함께 Annual Repor t를 통해 재무제표 등 회사의 경영지표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었으며, 매니저로서 자신의 역할에서 무엇이 필요하고 개발해야 하는 지 인식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2014 1+2

5


Theme & Ideas

Th e m e

이번 호 Life@Parker 테마기획에서는 2014년 청마해를 맞이하여 말을 키워드로 하여 ‘말’을 떠올리면 연상되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모아봤습니다. ‘말(馬)’과 관련된 취미 생활, 내 인생의 전환점이 된 ‘말(言)’, 말띠 들의 신년 맞이 소감 등등~파카인들에게 기억에 남는 ‘말’은 무엇이었을까요?? 파카인들의 참여로 꾸미는 테마기획, 함께 보시죠.

'말말말'

파카코리아(주)

(주)파카한일유압 갑오년 청마해에 얻은 소중한 보물

내 인생의 ‘말’ 한마디 - Country FSU 이응석 과장 영어로 이런 표현이 있습니다. 물론 모든 이들이 쓰는 표현은 아니겠지만, 누구나 들어도 의미는 통할 거라 생각됩니다.

“Make the money, but don’t let it make you”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많이 벌든 적게 벌든 돈을 버는 것은 좋지만, 돈이란 것이 목적이 되어 한 사람의 성품이나 인격을 망가뜨리는 것은 좋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기나긴 미국생활에서 제 가슴에 와 닿았던 말들 중에 하나였네요.

- Mobile Hyd BU Mft’g 김래현 사원 2014년 갑오년은 저에게 정말 잊지 못할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한 해가 시작하고 정확히 1주일 뒤, 제 첫 딸, 혜원이가 태어났기 때문이죠. 다른 사람들 보다 조금 늦은 나이에 얻은 자식이라 그 기쁨은 말로 다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너무나 작고 여린 딸아이를 볼 때마다 얼마나 가슴이 벅차 오르는지...새해 초부터 이런 경사를 누리게 되어 감사할 따름입니다. 소중하게 태어난 혜원아~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야 한다~ 아빠가 사랑해 ♡

삶 속에서 돈이라는 것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임에는 분명하지만, 언제나 돈에 대한 평정심을 잃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돈 이외에도 모든 이들의 바람이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Confidence Passion 파카코리아(주) 오토메이션디비젼 철오야 웃어라! - mft’g 조철오 사원 올해로 연세가 80이 넘으신 고숙 할아버지는 아침에 일어나시면 운동, 그 후엔 영어공부, 그리고 오후에는 밥짓기, 설거지, 빨래 등 쉼 업이 계속 움직이시며, 알뜰한 하루를 보내십니다. 이렇게 하루도 빠짐없이 부지런히 지내시는데 얼마나 정정신지 몰라요. 고모할머니께서는 돌아가시고 고숙할아버지 혼자 지내시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상 웃음 잃지 않고 즐겁게 사신답니다 ^^ 이런 고숙할아버지는 제가 어렸을 때부터 가장 좋아하고 존경하는 분이랍니다. 고숙할아버지께서 저를 보면 늘 하시는 말씀이 있어요. 바로 “항상 웃음을 잃지 말고 즐겁게”입니다. 젊은 시절 어려운 시련을 딛고 정말 열심히 삶을 살아내신 분이란 걸 알기에 고숙할아버지의 그 말이 더욱 와 닿는데요, 저도 항상 고숙할아버지 말씀을 생각하며 힘든 일이 생겨도 긍정적으로 여기려 한답니다. 할아버지의 말씀이 제 인생의 좌우명이 된 것이죠. 저도 고숙할아버지 본 받아 멋지게 살고 싶어요. 여러분들도 항상 스마일 하시면서 2014년도에도 즐거운 일만 있으세요!

6

<Life@Parker>

알 수는 없지만 느낄 수 있는 말 - R&D 배성칠 과장 이제 18개월로 접어든 저희 딸은 아직도 외계어를 하고 있습니다. “이이이 야~!!”를 외치거나 “뽀리뾰숑?”과 같은 알 수 없는 언어를 구사하고 있지만 같은 상황에서는 항상 같은 단어를 반복하는 걸로 보아 “말”인 게 분명한 것 같기는 합니다. 이렇게 말하는 걸 보고 있으면 얼마나 귀여운지 모른답니다. 이제 곧 우리가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을 하게 되겠지만 아이가 지금 하는 말들이 더 기쁘고 행복하게 들리는 걸 보면 정작 중요한 건 알아 들을 수 있는 말이 아니라 무언가를 ‘느끼게 해주는 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도 무슨 외계어로 말을 걸어올지 궁금한 저는 그래서 늘 퇴근길이 즐겁습니다.

파카코리아(주) 필터디비젼

Love

말에게서 얻은 교훈 - Marketing 장태영 부장 학부 때 고교 은사께서 승마가 멋있다는 한 마디에 승마부를 선택했었다. 가보니, 거기에 있는 말들은 정상적인 말이 절반 정도. 나머지는 옆으로 가거나, 제자리에서 움직이는 말들이 대부분...또한, 경주용 말은 위에서 올라보면.. 생각보다 굉장히 높이가 있는 편이다. 학부 1학년이다 보니, 클럽활동 후 승마부 청소며 이런 것들도 많았고...아무튼 이런 요소들로 인해서 어느 덧 승마에 대한 흥미는 잃었고, 매주 마다 클럽활동을 의무적으로 하다 보는 말을 구경하고, 가끔 타는 수준이었었다. 2학년이 되어서, 다른 클럽으로 옮기면서 여기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세월이 많이 흘러, 제주도로 신혼 여행을 갔었는데, 관광 필수코스인 승마를 하게 되었다. 제주도 말들은 대부분 마부가 고삐를 잡고... 빙빙빙 돌려 주는 수준이다. 내가 과거에 탔던 경주마에 비해 제주도 조랑말이 얼마나 얕잡아 보이던지...... 말에 타자 마자, 그 놈의 엉덩이를 냅다 차 주었더니....정신 없이 질주를 한다. 속도감이 있었지만 아무것도 아니었다. 예전 똥말?들에 몇 번 당하고 나니,,, 그저 신이 날 뿐이었다..... 아래 사진이 그 후 어느덧 세월이 또 흘러, 둘째(딸)을 비롯해서 제주도에 가족 여행을 갔을 때 사진이다. 아이는 아빠와 같이 있어서 재미있고, 두려움을 모르지만...시간이 지나서 지금 보니, 내 사진의 포즈가 고삐를 앞으로 잡는 편안한 자세와 안쪽 다리로 말을 지탱 하는 모습이 제법 안정적이다...... 이 모두가 말과 관련된 승마 때 처음 경험한 거친 수 동 적이었다 . 그런데 , 그 때 익혔던 자 세 와 편안할 수 있었다. 인생이란 관련 회사/업체의 열세, 인간 관 계 등 에 힘이 것들이 나의 성공에 않을까?

추억들이다. 여기서 한가지 교훈을 얻어 본다.... 똥말들과 함께 있을 때, 그 시간들의 의미는 나중에 내가 조종 할 수 있는 환경에 와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위험도로 인해 행복하고 것도 그렇지 않을까? 지금의 직무환경, 상사 /동료의 험악한 들더라도 나중에는 이런 소중한 밑거름이 되지

말띠들이 단체로 한 마디씩 나누는 새해 소망! R&D 배성칠 과장 4월에 태어날 둘째 아들이 건강하길 바라며 가족들도 모두 한 해 동안 건강했으면 합니다. 로또 맞으면… SCM 김수일 과장 가족의 건강과 얼마 전 시작한 영어 공부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소망해 봅니다. 생산기술 하상훈 사원 우리 가족 모두 별탈 없이 지내면서 로또에 당첨되길 그리고 저 9kg 감량해야 하니까 술 사주지 마세요 ^^ 생산2팀 김정식 기원 애인만들기…(장가 가고 싶어요 ㅠㅠ) 생산2팀 김정상 부장 올해를 내 자신의 변화를 위한 노력과 결정을 하는 중요한 한 해로 만들 것입니다.

Country Sales 올해는 나의 해! - SSD Sales 안민영 과장 갑오년~!! 다시 말띠의 해가 다가왔네요. 그만큼 나이가 들었다는 생각도 들고, 딱 그만큼 제 인생도 단단해지고 잘 익어가고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예전에 말띠 여자는 기가 세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억울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은데 지금 와서는 그닥 부인하고 싶지도 않네요. ^^;; 2014년, 쉬울 것 같진 않지만 기 쎈 말띠 여자의 기운으로 기!쎄!게! 달려 볼랍니다~! 모두 아자아자 힘내세요~!!

2014 1+2

7


Talk & Peopl e

(주)파카하니핀커넥터

Parker 人 Story

40대의 말미에서...... - 금구 생산 김경숙 사원

아빠는 백마 띠, 아가는 청마 띠 - 보전 허일 사원 다음 달이면 태어날 애기가 우연찮게도 저와 띠가 같습니다. 저는 백말 띠, 우리 애기는 청말 띠가 됩니다^^. 아들이고요. 작은 것에 감사할 줄 아는 귀엽고 해맑은 애기가 태어나서 건강하게 자라줬으면 하는 게 올해 저의 신년 소망입니다. 또 하나 있다면 편찮으신 아버지께서 첫 손주를 안아보시고는 기운을 좀 얻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40대의 끝자락. 어른들의 말씀에 띠가 세면 팔자가 세다고 하더군요. 그러나 요즘 시대에는 나약하면 험난한 세상 헤쳐나갈 수 있을런지.. 소망이라면 가족들이 건강했으면 제일 좋겠고요, 더 늦기전에 취미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으면 좋겠네요.

이번 P a r k e r 人 S t o r y 의 주 인 공 은 (주)파카하니핀커넥터에서 27년이라는 긴 세월을 맞이 하고 계신 안덕한 의장입니다. 파카 안에서 뿐만 아니라 밖에서도 다양하고 멋진 활동을 펼치고 계신 이 분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봅니다.

Q. Parker人Story의 주인공으로 선정되어 인터뷰 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다른 계열사 분들은 의장님을 잘 모르실 텐데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매달 자택으로 발송되어 유심히 보고 있는 사보의 Parker人Story 주인공으로 선정되어 매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파카에 1987년도에 기능 사원으로 입사에서 노동조합을 설립하고 18년간 노조위원장을 역임한 안덕한 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한국 노총 경남 본부 수석부의장, 양산 외국인 노동 자의 집 대표, 양산시 다문화 센터 장, 한국 노총 양산 지부 지도 위원, 경남 지방 노동 위원회 심판 위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Q. 파카에는 어떻게 입사하셨고, 노동조합은 어떻게 설립되었나요? A. 좋은 직장을 구하려고 오랜 시간 노력 한끝에 파카에 입사하게 되었고 파카에 입사하게 된 것이 일생에서 가장 큰 영광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입사했던 당시에는 노사 분규가 심할 때였는데 노동자로서 제 의견을 말하면 주변에서 동료들이 잘 들어 줘서 노동조합을 설립하고 위원장을 맡게 되었던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Q. 18년간 노조 위원장으로써 일하시면서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A. 설립 당시에 양산의 동종 업계와 비교했을 때 파카의 근무 환경은 아주 낮은 수준이었습니다.임금 수준, 근로 조건도 열악했고, 현장과 사무실 직원들 간의 거리감도 있었고요. 하지만 노사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현재는 양산 지역에서 최상위의 근무 환경과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유시탁 사장님이 부임하시고 난 이후로 현장과 사무실의 구분 없이 평등하게 대해 주셨어요. 심지어 현장 직원들의 경조사에 사장님이 직접 방문하여 축하나 위로를 해 주시는 회사는 요즘에도 많이 없을 겁니다. 이러한 노사 상호간의 노력이 현재까지 회사를 지탱한 큰 뿌리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새해에는 저도 꼭 갈래요! - 호스생산 정연중 사원

Q. 가장 기억에 남았던 일이 있다면요?

2014년 말띠 해에 이루고 싶은 것은 단 하나... 장가가는 것이 소망입니다. 정연중 사원 중매서실 분은 파카 HR배상원 상무님에게 연락주세요!!

A. 당시 화승 파카였던 우리 회사가 1995년에 산업 평화의 탑 중소기업 부문 은탑을 수상해서 유시탁 사장님과 서울에 수상을 하러 갔었습니다. 산업 평화의 탑은 노사가 화합하여 성장에 기여한 회사를 선정하여 노동자의 날에 시상했었어요. 우리 회사는 노조가 90년에 설립된 이후로 단 한번도 분규를 일으키지 않았고 IMF때 근로자들이 임금 반납, 무급 휴가, 근로 시간 단축 등 고통 분담을 자처해서 다른 회사에 모범이 되었었습니다. 회사도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고요.

Q. 양산 외국인 노동자의 집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떻게 운영되어 있나요?

매일 매일 행복하게... - 금구생산 이철승 사원

힘찬 말처럼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길 - 보전 김태암 사원 먼저 우리 가족과 사원 모두 소망하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고요, 힘찬 말처럼 우리 회사도 힘차게 계속 발전해 가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2014년 한 해는 매일 행복하다는 마음을 느끼며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고 새해에 계획한 일들이 모두 이루어 졌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올해 3월 둘째 조카가 건강하게 잘 태어났으면 하는 소망입니다.

A. 95년 즈음에는 근로자가 많이 부족해 외국인 노동자들을 채용했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으로 그들을 마주 대하게 되었어요. 당시에는 이 사람들이 여가 생활을 즐길 만한 환경도 아니었고, 의사 소통이 되지 않아 생활에 어려움이 많았었어요. 그때 양산 성당에 찾아오던 외국인 노동자들에게 식사를 대접하는 것이 계기가 되어 성당의 신부님과 함께 97년에 단체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약 400명의 후원자들의 후원금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우리 회사가 양산시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건강 검진 및 무료 진료소, 한국어 교실, 여름 휴가 프로그램, 기타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함으로써 외국인 노동자들의 인권 보호 및 한국 사회에서의 적응을 돕고 있습니다.

Q. 5년 후 나의 모습은 어떨것이라 예상하시나요? A. 파카에서의 정년 퇴직을 앞두고 있는 요즘은 퇴직 근로자들의 삶에 대해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노후가 보장되지 않은 사람들을 어떻게 도와 줄 수 있을 지가 고민입니다. 이들을 비롯하여 지역의 소외된 계층의 사람들과 앞으로도 생활을 같이하고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어떻게 공헌을 할 수 있는지 늘 생각하면서 노후를 보내고 싶어요.

Q.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A. 파카 및 사회의 후배들에게는 수입에 따라 지출을 결정하라는 조언을 하고 싶습니다. 분수에 맞지 않는 지출은 가정 불화와 파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보에는 사내의 소식 뿐만 아니라 각 지역에 관한 소식도 다루어 주었으면 하고 부탁합니다. 기업은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이지만 그 이익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도록 공헌함으로써 사원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파카인 여러분들 중 말띠 이신분 계신가요? 말띠인 사람은 행동이 빠르고 성격이 불같이 급하기도 하지만, 일 처리가 정확하며 성실하게 노력하기 때문에 원하는 꿈을 이루고 잘 키워 나갑니다. 세상의 많은 것을 얻고자 하는 욕심도 있고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자기가 얻은 것을 잘 베풀기도 하여 사람들에게 칭찬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파카 말띠 여러분~2014년 갑오년, 씩씩한 청마의 기운을 받아 말의 해를 맘껏 누리시기 바랍니다. ^^

8

<Life@Parker>

2014 1+2

9


장기근속자 계열사 파카 코리아 (주)

AKD KFD

입사/전입을 축하합니다.

부서

호칭

이름

근속년수

Mft'g Mft'g

사원 사원

민병훈 김명배

15 10

SCM

부장

김지훈

10

(주)파카 하니핀 커넥터

호스생산 개발 호스생산

반장 부장 사원

이지훈 소순근 정종일

20 10 10

(주)파카 한일유압

QA

과장

이용하

10

(주)파카하니핀커넥터 20년 근속 호스생산 이지훈 반장

(주)파카한일유압

파카코리아(주) 오토메이션디비젼

10년 근속 QA 이용하 과장 먼저 ㈜파카한일유압에서 10년 동안 일했다는 것이 자랑스럽고 행복합니다. 지금까지 일할 수 있 도 록 어려울 때 마다 많 은 도움을 주신 존경하는 사장님 이하 ㈜ 파카한일유압 모든 임직원 분들에게 고마움을 전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 세상에서 가장 부유하다고 느끼게 해준 우리가족에게도 감사하고, 사랑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10년 전 처음 회사에 입사했을 때 만해도 20대 초반의 많이 미숙한 사원이었는데, 지금은 과장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일을 한다는 게 기쁘기도 하고, 한편으론 이렇게 오랫동안 한 회사에서 일한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도, 저는 참 행복한 사람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염원했던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학교를 졸업하고, 제가 배우고,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분야에서 일을 하게 해주시고, 무엇보다 훌륭하고, 좋은 직원 분들과 함께 할 수 있어 너무나도 행복합니다. 저에게 일하는 것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워 주시고, 기회를 주신만큼 앞으로 지금보다 더 정진하여 조금이나마 회사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와!! 입사한지 벌써 20년이 되었네요. 20년 동안 결혼, 자녀출산, 내 집 마련 등 많은 것을 이루었습니다. 앞으로 정년퇴직까 지도 2 0년 남았네요 .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묵묵히 열심히 일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0년 근속 개발 소순근 부장 파카와 함께한 10년 동안 어느새 한 가정의 가장이 되었네요. 이 모든 것이 안정적인 가정을 꾸려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신 파카가 있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파카와 함께 더 성장 할 수 있는 인재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많이 부족한 저를 지금까지 이끌어 주시고 격려해주신 팀장님과 힘들 때 마다 함께 해주신 팀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2014년 청마 해에 우리회사가 끝없이 번창하는 한 해가 되길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이용하 드림

Lean & Quality 도현태 상무 2014.1.1 전입

경조사 계열사

부서

호칭

이름

날짜

내용

Country FSU M-Hyd Mft'g Ind-Hyd Mft'g Cnt'l Inst VS Engineering Country IT

과장 사원 부장 부장 과장

이응석 김래현 윤성원 강신일 임희혁

12월 22일 1월 7일 1월 27일 1월 17일 2월 6일

자녀출산 자녀출산 장인칠순 모친칠순 부친칠순

KFD

Engineering

사원

장동우

12월 27일

자녀출산

AKD

SCM FC Sales

부장 사원

조현수 조종철

1월 4일 1월 3일

장인칠순 모친회갑

(주)파카 한일유압

SCM 생산2팀 생산2팀 QA

사원 기장 사원 과장

이지연 이정욱 강정민 이용하

1월 4일 1월 4일 1월 25일 2월 22일

자녀돌 자녀돌 자녀돌 자녀돌

(주)파카 하니핀 커넥터

금구생산 품질 HR 마케팅 호스생산 호스생산 Country IT 품질 HR 금구생산 호스생산 마린서비스센터 마린서비스센터 개발 호스생산 호스생산 금구생산 호스생산 호스생산

사원 사원 사원 과장 사원 사원 과장 상무 사원 사원 사원 과장 사원 과장 사원 사원 주임 반장 직장

박천욱 김진수 양인영 박홍집 장병주 정영식 강미희 윤한산 양인영 정옥균 고석환 정영경 김진성 전종훈 조봉건 임정민 차현주 김동규 박남배

1월 2일 1월 9일 1월 11일 1월 11일 1월 16일 1월 17일 1월 22일 1월 27일 1월 28일 1월 31일 2월 7일 2월 9일 12월 9일 12월 14일 12월 14일 12월 20일 12월 23일 12월 27일 12월 29일

모친회갑 자녀돌 본인결혼 자녀돌 부친팔순 장인회갑 시부회갑 장모별세 부친회갑 자녀출산 장모회갑 본인결혼 장인별세 장모회갑 동생결혼 자녀출산 장인별세 장인칠순 모친별세

P H 파카 코리아 (주)

K

파카코리아(주) 오토메이션디비전 15년 근속 생산 민병훈 사원

10년 근속 호스생산 정종일 사원

파카와 함께 15주년이 되었습니다. 얼마 전에 우리 오토 사업부가 디비젼으로 승격되었는데, 저도 오토메이션 디비젼의 일원으로서 함께 할 수 있어서 정말 자랑스럽고 기뻤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20대 초에 입사해서 혼나기도 많이 했지만 그 때 그 분들께서 많이 혼내주시고 가르쳐 주셨기에 지금의 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더욱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그리고 파카에 다니면서 사랑하는 우리 두 아들 들을 얻었는데요, 귀여운 아이들을 보며 늘 힘 얻고 열심히 일하고 있답니다. 이렇게 모범적으로 근속할 수 있도록 도와준 가족들에게 고맙단 말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파카코리아(주) 필터디비전

10년 근속 SCM 김지훈 부장

벌써 10년이라니 시간이 야속합니다! 하긴 벌써 제가 세 아이의 아빠가 되었으니까요 ^^ 정말 열심히 보내온 지난 세월입니다. 울고 웃으며 저도 파카와 함께 열심히 살아왔습니다. 앞으로 10년, 20년 후에도 자랑스러운 파카인으로 남겠습니다. 10

<Life@Parker>

10년 근속 생산 김명배 사원 올해로 근속 10년 차라니, 그 동안 회사를 다니면서 있었던 수 많은 일들이 주마등처럼 스칩니다. 회사와 함께 좋은 시절, 어려운 시절을 함께 해오며, 저도 어느새 회사의 한 부분으로서, 책임감도 부쩍 더 느낀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지금처럼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S Representative 차인혜 사원 2014.2.14 입사

파카코리아(주) M-Hyd BU Mft’g 박재서 사원 자녀돌

파카코리아(주) M-Hyd BU Mft’g 김래원 사원 자녀출산

파카코리아(주) Country Finance 이재진 과장 자녀출산

파카코리아(주) Country FSU 이응석 과장 자녀출산

파카코리아㈜ 필터디비젼 Engineering 장동우 사원 자녀출산

(주)파카한일유압 이정욱&이지연 부부 자녀돌

(주)파카한일유압 QA 이용하 과장 자녀돌

(주)파카한일유압 생산2팀 강정민 사원 자녀돌

(주)파카하니핀커넥터 품질 김진수 사원 자녀돌

(주)파카하니핀커넥터 호스생산 임정민 사원 자녀출산

(주)파카하니핀커넥터 마케팅 박홍집 과장 자녀돌

(주)파카하니핀커넥터 HR 양인영 사원 본인결혼

(주)파카하니핀커넥터 마린서비스센터 정영경 사원 본인결혼 2014 1+2 11


Enjoy & Plus

다음호에는

응답하라 그 때 그 시절 다음 호 테마기획 주제는 “추억”입니다. 스마트폰, 컴퓨터가 없던 시절의 학창시절 이야기, 그 때 그 시절 잊지 못할 그 맛, 소녀시대도 울고 갈 인기의 추억의 옛 스타, 유행을 선도하는 나는야 패셔니스트 등 따뜻한 아날로그 감성의 그 때 그 시절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Life@Parker> 테마기획에서는 여러분들의 재미있는 사연을 기다리고 있습 니다. 파카인의 가족 여러분들께서도 주저 말고 아래의 이메일을 통해 즐거 운 추억을 공유해주세요. 채택되신 분들께는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Country HR 이도은 (doeun.lee@parker.com) <Life@Parker>는 HR SharePoint 사이트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후기

12

<Life@Parker>

발행인 : 신영학 / 발행일 : 2013년 2월 26일 / 발행처 : Parker Hannifin Korea Country HR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262. 18층 기획, 취재, 편집 : 박상경, 양인영, 박지혜, 이도은

Life@parker 37 ed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