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2

필요하다. 하나는 당직자의 사업 마인드다. 당직자는 15명이 일하는 사무실의 직원이 아니다. 1만 당원이 모인 정당의 당직자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적극적인 문제의식과 넓은 안목을 갖고 사업에 임해야 한다. 자발적 사업에 참여하는 당원들도 약간의 변화가 필요하다. 사업이 진전될수록 당의 성과로 가져가기보 다는 자기 사업 자체에 매몰되는 경향이 있다. 당에서 오래 방치한 탓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언제나 당의 성과로 귀결되도록 유의하는 자세를 잃지 말아야 한다. 제한된 인원으로 당직자들이 모든 사업을 기획하 고 집행하기는 어렵다. 당직자와 사업 당사자의 마인드를 공히 혁신하고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것만이 자 발적 사업을 당으로 묶어내는 유일한 길이 될 것이다. 정당은 궁극적으로 국민을 상대하는 조직이며 집권하고자 하는 조직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 당의 조건 에서 대국민 정치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대당원

지금 우리에게 대국민 정치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대당원 정치다. 당의 존재 와 방향을 체감하고 뚜렷한 모티브가 보이도록 해야 한다.

정치다. 당의 존재와 방향을 체감하고 뚜렷한 모 티브가 보인다면 우리 당원들은 기꺼이 움직인 다.5) 과감한 정책 결정도 필요하다. 우리는 집권당 이나 제1야당이 아니다. 정당의 정책에는 정세에 따른 시의성이 생명이다. 지나친 신중함으로 때

를 놓치고 대중조직보다도 뒤처지는 경우가 있다.6) 소수정당에 걸맞은 과감함이 필요하다. 우리 당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기사회생할 획기적 묘안을 내놓기는 불가능하다. 왕도는 없다. 우리의 역할이 여전히 필요하다고 믿는다면 우리에게 주어진 불가피한 조건을 인식하고 그 위에서 고민하고 실 천해 나가는 수밖에 없다.

5) 국고보조금을 받고 지금보다 재정 조건이 좋았던 시절이 있었지만 창당 5년이 지나도록 당 기관지를 만들지 못했다. 5기 집행부 가 취임하면서 6개월 내에 기관지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허황된 약속처럼 보이기도 했지만 실제로 6개월 만에 기관지를 창간 하고 재정 독립도 이뤘다. 기관지 창간이 실은 의지의 문제였음을 입증하기도 하고 모티브의 중요함을 말해주기도 한다. 단지 당 비 1만원 올려달라고 호소했다면 그 정도의 호응은 없었을 것이다. 뚜렷한 모티브를 제시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6) 수많은 사례가 있고 최근의 경우에도 두 가지 정도의 중요한 사례가 있으나 여기서는 생략한다.

50

미래에서 온 편지 21호 (2015 06)  
Read more
Read more
Similar to
Popular now
Just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