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임당&율곡 가이드북

Page 1

현 디자인 연구소의 21세기 율곡만들기 프로젝트

Guide Book


율곡 이이

栗谷 李珥

조선 최고의 학자이자 정치가 그는 8세에 화석정에 올라가 시를 지었고 9세에《이륜행실록》을 읽고 형제들이 부모를 받들고 함께 사는 그림을 그렸고 그리고 13세에 진사 초시에 수석합격을 필두로 이후 9번의 과거 시험에 모두 수석을 하는 조선 과거 사상 전후무후한 기록을 세운다.


하지만 율곡이 뛰어난 자질을 가지고 태어났을지라도 훌륭한 교육을 받지 못했다면 평범한 소년으로 살다 갔을지 모른다.

?


위대한 현인 율곡을 만든 것은 유명한 명문학교도, 맞춤형 교재도 아닌, 바로 그의 어머니

신사임당


신사임당은 시詩·서書·화畵에 능하고 학문에 통달한 자식에게 모범을 보인 어머니였다.

신사임당 포도圖


신사임당 초서

실제 신사임당은 율곡이 어렸을 적 사서를 직접 가르치고 밖으로 데리고 나가 실제 사물을 관찰하고 체험하는 산 교육을 실현했다. 그리고 아이가 어려서부터 글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아이 앞에서 글을 짓고 시를 쓰는 모습을 보였으며 많은 서화 작품을 남기며 자신의 재능계발에 집중했다.


자식을 율곡처럼 키우고 싶다면

신사임당이 되라.


21세기

조선시대

申사임당

사임당

Writing

글쓰기

書 서

畵 화

사임당이 시서화에 능했다면 新사임당은 디자인과 예술 분야에 뛰어난 안목을 갖춘 어머니 상이다. 사임당이 학문에 능했듯 新사임당은 동·서양을 넘나드는 문학·역사·철학등 높은 수준의 인문학적 소양을 갖춰야 한다.

Design 디자인

Painting 회화

學文

인문학

학문

문학·역사·철학


학문적 소양과 예술적 안목을 갖춘 新사임당 어머니가 자녀에게 학문의 모범을 보이고 직접 가르칠 수 있다면, 융합형 지식인 현대판 율곡이 탄생할 수 있다.

융합형 지식인 21c

율곡의 탄생


Tour 역사 + 디자인 탐방

인문학 + 예술 스터디

Study 회화 + 디자인 워크샵

Education Map

Lecture 인문학 + 디자인 강의

Art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